http://www.ttimes.co.kr/view.html?no=2020032311287765863&BC
[핵심 요약]
- 위기는 기업들의 실력이 드러난다. 위기에 "대응"만 했는지 "활용"을 했는지
- 08년 금융 위기 이전 비슷한 속도로 성장하던 3,900개 회사 분석 결과
. 승자 415개 기업 : 07~17년 평균 이익 성장률 14%
. 패자 3,449개 기업 : 0%대 세전영업이익
- 비용 구조조정은 "비용 절감"이 아니라 근육을 기르는 "비용 전환"이 돼야 한다.
. 코스트코 : 공급망 단순화의 기회로
- 혁신적인 제품은 위기 때 부화한다.
. 넷플릭스 : DVD를 우편으로 판매하거나 대여 서비스 -> 매출의 3%에 불과한 대여에 집중
- 비즈니스 모델에 진화시킬 기회다.
. 위기는 고객의 형태가 바뀌고 기술이 급변하고 정부 정책도 변화하면서 산업 지형이 통째 바뀌는 시기
. 03년 중국 사스 때 알리바바, 징둥닷컴 등 이커머스 거인 탄생 계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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